안녕하세요:)
점점 더워지는 날씨에 여름이 성큼 다가오고 있는 것 같은데요.
여름이 찾아오면 과일의 매력이 한층 더 돋보입니다.
그중에서도 포도는 달콤하고 새콤한 맛, 다양한 효능으로 사랑받는 과일 중 하나인데요.
포도는 그해 첫 포도를 따면 사당에 먼저 고한 다음 맏며느리에게 포도를 먹였다고 하는데
이는 포도가 다산을 상징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또한 그림에서 풍요와 기쁨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달콤한 향기로 여름을 더욱 화사하게 만들어주는
포도의 효능, 포도의 부작용, 포도 세척방법과 보관방법, 포도 활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연의 보석, 포도의 효능
1. 면역력 강화
포도에는 비타민 C가 100g당 약 3-5mg 정도로, 면역 세포의 활성화를 돕습니다. 또한 항산화 효과를 가지고 있어 감염에 대항하는 체계를 강화하고, 세포 손상을 방지합니다.
하지만 비타민 C는 열에 쉽게 파괴되므로 신선한 포도를 생식하거나 착즙 하여 포도주스로 섭취하는 것이 영양소를 살릴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핀톨이라는 항산화 물질이 염증을 감소 시켜 줍니다.
2. 심혈관 건강 개선
포도에는 질소산화물이라는 화합물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혈관을 확장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혈관의 확장은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고 동맥경화 등의 심혈관 질환의 발생 가능성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포도는 액의 점성도를 낮추고 혈관 내에서 깨끗한 혈액이 원활하게 흐를 수 있도록 돕는 효과가 있습니다.
3. 소화 기능 개선
포도에는 풍부한 식이섬유와, 수분이 함유되어 소화과정에서 천연 배변활성제 역할을 하여 변비를 예방합니다.
또한 식이섬유는 장 내 유익균의 생장을 촉진하여 장 내 균형을 유지하며, 폴리페놀류 함량이 높아 위산을 조절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피로회복 및 수분 보충
포도의 1알의 열량은 3~4kcal로, 당의 형태가 단당류입니다.
섭취시 포도당이 혈액에 빠르게 흡수되어 피로할 때나 탈수증에 걸려 갈증이 날 때 섭취하면 효과가 좋습니다.
5. 신경 건강 강화
포도는 비타민 B 그룹인 티아민, 리보플라빈, 니아신, 피리독신 등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비타민 B는 신경세포의 발달과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특히, 티아민은 신경전달물질의 합성에 필요한 비타민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포도 섭취 시 주의사항
- 알레르기 반응: 포도 섭취 후 피부 발진, 가려움, 구토, 복통 의 증상이 있으면, 병원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 소화장애: 식이 섬유가 풍부하여 과다 섭취시 설사, 복부팽만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하루 적정 섭취량은 성인의 경우 1-2컵 양, 하루 150~300g 정도입니다.
- 당뇨환자: 당분이 함유되어 있어 당뇨병이나 혈당 조절에 문제가 있는 사람은 과도한 포도 섭취로 인해 혈당 수준이 상승할 수 있습니다.
- 설탕과 함께 포도를 섭취하면 포도의 비타민 C를 파괴하여 섭취율을 낮춥니다.
포도의 종류만 2,000종이 넘는다구요?
- 캠벨얼리 : 우리나라에서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재배되며, 흔하게 먹을 수 있는 품종. 포도알이 단단하고 과즙이 많으며, 산미는 적고 당도는 높지만 껍질이 질기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 거봉: 캠벨얼리보다 포도알이 큰 편으로, 두꺼운 껍질과 풍부한 과육을 자랑합니다. 일반적으로 캠벨얼리보다 당도가 높습니다.
- 청포도: 포도알이 황록색이고, 껍질이 약해 바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블랙 사파이어: 껍질이 분리되지 않는 포도로, 씨가 없고 껍질째 섭취할 수 있어 먹기에 편리합니다. 아삭거리는 식감과 높은 당도로 인기가 있습니다.
- 샤인 머스켓: 포도알이 크고 단단하며, 선명한 연두빛을 띄고 있습니다. 껍질이 얇고 씨가 없으며, 탱탱하고 아삭한 과육을 자랑합니다. 보통 포도의 당도는 4~5 브릭스이지만, 샤인 머스켓은 17~22 브릭스를 가지고 있으며, 일본에서부터 개발된 청포도와 같은 품종입니다.
맛있는 포도 고르는 방법
- 당분이 새어나와 생긴 하얀 가루를 과분이라 하는데, 과분이 포도껍질표면에 많을수록 달다.
- 포도송이 위쪽이 달고, 아래로 갈수록 신맛이 강하므로 아래쪽을 먹어보고 고른다.
- 떨어진 알이 많거나 깨진 알이 있을 경우에는 신선도가 떨어지므로 구매하지 않는 것이 좋다.
- 포도향이 진한 것을 고르는 것이 좋다.
- 포도알이 탱탱하고 진한 보랏빛을 띠는 것이 좋다.
포도 깨끗하게 세척하는 방법
1. 물로 세척하기
흐르는 물에 헹구듯 세척하고, 포도가 잠길 정도의 물을 받아 부드럽게 흔들어줍니다.
2. 식초나 과일전용세정제, 베이킹소다를 이용하여 잔여농약 세척하기
베이킹소다나 식초를 물에 풀고 5분 이내로 담가놓고, 포도알을 손으로 벌려 꼼꼼히 세척해 줍니다.
3. 건조하기
포도를 깨끗하게 세척한 뒤 채반에 받쳐두거나 종이타월로 가볍게 물기를 닦아줍니다. 건조할 때에는 서늘하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둡니다.
포도를 오래 보관하는 방법
- 포도는 차게 해서 먹을때 맛과 향이 짙어지므로 보관할 때에는 씻지 않은 상태에서 한 송이씩 신문지나 종이타월로 포장한 뒤 서늘한 곳이나 냉장실에 보관하는것이 좋습니다.
- 장기 보관 할 때에는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한 뒤 포도알을 떼어 지퍼팩에 밀봉하여 냉동보관 하는것이 좋습니다. 필요시 포도 스무디, 포도주스, 잼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 포도와 사과는 함께 보관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사과의 에틸렌 성분이 포도를 빨리 상하게 합니다.
포도를 활용한 레시피
포도 스무디
- 블랜더에 신선한 포도나 냉동포도, 요거트, 얼음, 꿀을 넣고 갈아줍니다.
포도잼
재료: 씨를 제거한 포도 4컵, 설탕 4컵, 물 1/4컵
- 대형 냄비에 포도와 설탕을 넣고 섞어줍니다. 10분 정도 살짝 절여 둡니다.
- 냄비를 중간 불로 예열하고 포도가 흐물해질 때까지 저어가며 중불 끓입니다.
- 끓인 포도를 저은 뒤, 그릇에 담아서 식힙니다.
- 체망으로 걸러준 뒤, 약불로 걸쭉해질 때까지 저어줍니다.
- 찬물에 떨어뜨렸을 때 퍼지지 않을 때 완성입니다.
- 잼을 열탕소독한 용기에 담고 냉장고에 보관합니다. 잼은 1-2주 동안 냉장 보관이 가능합니다.
여기까지 포도의 효능, 주의사항, 맛있는 포도 고르는 방법, 세척 방법, 레시피등을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입맛 없는 무더운 여름을 달콤한 포도와 함께 이겨내보는건 어떨까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건강한 햄스의 삶'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감자]-효능과 부작용, 보관 방법, 감자 레시피, 좋은 감자 고르는 방법 (1) | 2023.05.31 |
---|---|
[자두]-효능 및 부작용, 보관 방법, 세척 방법, 맛있는 자두 고르기, 자두 활용법 (4) | 2023.05.30 |
더덕의 효능 및 부작용, 세척 및 보관 방법, 더덕을 활용한 레시피 (2) | 2023.05.16 |
봄의 제철 나물 두릅, 효능 및 부작용부터 레시피까지 (0) | 2023.04.10 |
봄나물 대표주자 냉이, 효능, 손질법, 레시피까지 (0) | 2023.04.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