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콩은 흙에서 나는 소고기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단백질이 매우 풍부합니다.
오늘은 콩 알맹이가 호랑이 무늬와 비슷하다고 해서 붙여진 호랑이콩의 효능 및 부작용, 세척방법, 보관방법, 구입요령, 손질방법, 호랑이콩 삶는 방법, 활용법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호랑이 콩이란?
호랑이 콩의 공식이름은 덩굴강낭콩입니다. 호랑이 콩이라는 별명은 껍질과 알맹이가 호랑이 무늬와 닮았다고 하여 붙여졌습니다. 강낭콩의 한 종류로서 6월 말~ 8월이 제철이라고 합니다. 호랑이콩은 주로 이른 봄에 심고, 수확은 늦은 여름이나 이른 가을에 합니다.
꼬투리열매는 처음에 초록색이었다가 나중에 커지면서 점차 연두색이 되고, 완전히 익으면 흰색 바탕에 빨간색, 자주색 무늬가 있고, 꼬투리열매의 벌어지는 부분이 주황색을 띠게 됩니다. 이렇게 익은 호랑이콩의 꼬투리열매 안에는 콩알과 꼬투리는 흰색 바탕에 보라색 무늬가 있고, 몇 주 동안 말리면 연한 갈색 바탕에 자주색 무늬가 생깁니다. 콩의 붉은 무늬가 크렌베리 색을 띠고 있어, 크랜베리 빈으로도 불립니다. 딱딱한 가을 콩과는 달리 부드럽고 폭신한 식감이 특징입니다.
호랑이콩 효능
1. 관절 건강 강화
나이가 들수록 뼈에 있는 칼슘이 빠져나가 골다공증이 발생하는데요. 호랑이콩에는 칼슘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뼈를 구성하고 관절건강을 강화시키며,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다량의 붕소를 함유하고 있어, 칼슘흡수를 도와 뼈의 강도를 높여줍니다.
2. 신체기능 개선
호랑이콩은 우리 몸의 조직과 근육을 생성하는데 필요로 하는 단백질을 공급합니다. 근육 성장을 돕는 필수 아미노산 9가지를 모두 함유하고 있는데, 이 중 인산염은 세포막 형성에 도움을 주며 니아신과 판토텐산은 신경 섬유를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이외에도 영양소의 에너지를 이용하여 신체 에너지로 공급하는 니아신과 티아민, 리보플래빈 등의 성분들도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3. 혈압 조절 기능
호랑이콩에 들어 있는 칼륨 성분은 혈압을 올리는 주요 원인이 되는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하도록 하는 작용을 합니다. 칼륨 성분은 혈관 벽을 이완하여 혈압을 내려주고, 엽산 성분 또한 혈관을 이완시켜 고혈압의 위험을 감소시키고, 쓴맛을 내는 사포닌 성분에 의해 혈관을 확장시켜 혈압을 낮추는 데에 효능이 있습니다.
4. 갱년기 증상 완화
갱년기는 두통을 포함하여 불면증과 우울증, 안면 홍조증상을 보이며, 난소 기능의 약화되거나 그 기능의 저하로 인하여 배란과 여성호르몬의 생산이 더 이상 원활하지 못하기 때문에 발생한다고 합니다. 호랑이콩에 들어 있는 이소플라본 성분이 폐경 이후 발생하는 여러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고 개선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5. 심혈관 질환 개선
호랑이콩의 풍부한 섬유질 성분은 혈중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켜 심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또한 오메가-3의 항산화와 항염증 효과는 세포의 손상을 가져오는 자유 라디칼로부터 심혈관을 보호한다고 합니다. 또한 칼륨 성분은 혈압을 내리고 심장에 자극을 주기 때문에 심장 박동이 규칙적으로 이루어지도록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호랑이콩 부작용
- 호랑이콩의 렉틴 성분이 있어서 생으로 먹을 경우 구토나 경련 등과 같은 소화 장애를 유발할 수 있다. 이럴 경우 호랑이콩을 10분 이상 고온에서 가열한 다음 섭취하면 예방할 수 있다.
- 칼륨은 신장을 통해 배출되기 때문에 칼륨의 과잉섭취는 신장에 무리를 준다고 하니, 신장 질환이 있는 분들은 가급적 피하시는 것이 좋다.
- 하루 권장 섭취량은 200g 이하로 종이 한 컵 분량이며, 복용하는 약이 있거나 특이한 상황에 있는 사람은 섭취하기 전에 의사와 상담 후 섭취해야 한다.
호랑이콩 보관 방법
- 호랑이콩에 벌레가 생기지 않도록 밀폐용기에 보관해야 합니다. 껍질을 벗기지 않은 호랑이콩은 냉장고에서 약 4일 보관 가능합니다.
- 건조한 호랑이콩은 서늘한 곳에 보관할 경우 6개월 정도 품질이 유지될 수 있고, 익힌 호랑이콩을 냉장 보관할 경우 약 5일 동안 섭취가 가능합니다.
- 냉동 보관할 경우 익힌 호랑이콩은 약 6개월 정도 보관이 가능합니다. 냉동보관 시에는 알맹이만 따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호랑이콩 세척 및 손질방법
- 물에 담가 쭉정이들을 걸러줍니다.
- 꼬투리 끝부분을 가위로 잘라주고, 찬물에서 두세 번 씻어줍니다.
- 잔류세제를 제거하기 위해 과일용 세정제나 식초에 10분간 담가줍니다.
호랑이콩 구입요령
- 호랑이콩은 꼬투리가 마르지 않고 촉촉한 것이 신선합니다.
- 꼬투리 속 알이 윤기가 있고 모양이 일정한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 만져 보았을 때 속이 비어있거나 모양이 균일하지 않으면 좋지 않은 콩이니 번거롭더라도 수분을 보호하는 깍지가 벗겨지지 않은 콩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호랑이콩 활용 레시피
호랑이콩 밥
: 호랑이콩으로 밥을 지으면 영양이 풍부한 특별식이 됩니다. 콩이 익으면 갈색이나 자주색이 되며, 폭신한 식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1. 호랑이콩을 2~4시간 정도 물에 불리거나, 15분 정도 콩을 삶아줍니다.
2. 백미와 콩의 비율은 7:3으로 넣고, 물은 평소보다 조금 더 넣어줍니다.
3. 잡곡모드로 설정한 후 밥을 지어줍니다.
호랑이콩 삶는 방법
1. 흐르는 물에 가볍게 씻어줍니다.
2. 끓는 물에 소금 한 스푼과 뉴 슈가 한 스푼을 넣어줍니다.
3. 콩을 넣고 뚜껑을 열고 센 불에서 12~14분 정도 삶아줍니다.
4. 서늘한 곳에 식히거나 찬물에 헹구면 콩비린내가 나지 않습니다.
여기까지 호랑이콩의 효능 및 부작용, 세척 및 손질 방법, 보관 방법, 구입 요령, 활용 레시피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저도 밥에 들어간 검은콩은 안 좋아 하지만, 붉은 호랑이콩은 폭신한 식감이 좋아서 가끔 먹는데요.
여름이 제철인 영양만점 호랑이콩 한번 드셔보시는 건 어떨까요?
'건강한 햄스의 삶'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단호박]-효능 및 부작용, 보관법, 세척 및 손질법, 구입요령, 활용 레시피 (3) | 2023.08.14 |
---|---|
[구기자]-효능 및 부작용, 구입 요령, 섭취 방법, 보관 방법, 손질 방법 (0) | 2023.08.10 |
[파프리카]-효능,부작용,구입 요령,세척 및 보관 방법, 피망과 파프리카 차이점, 레시피 (0) | 2023.06.26 |
[복숭아의 모든 것]-종류, 품종, 백도와 황도차이, 납작 복숭아에 대해서 (0) | 2023.06.20 |
[셀러리]-효능 및 부작용, 손질 방법, 세척 방법, 보관 방법, 구입 요령, 샐러리 해독주스 레시피 (2) | 2023.06.13 |